아토피 피부염은 매년 5월과 7월, 특히 10세 미만의 어린 아이들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.
건조한 날씨, 미세먼지, 꽃가루 등이 지속되는 봄 철 우리 학생들과 가정에 아토피피부염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아래에 안내드립니다.


§ 아토피 피부염이란?
- 피부에 발생하는 만성 알레르기 염증성 질환으로, 소아에서 흔히 나타나고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.
가족 중 천식, 비염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 아토피피부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
§ 주요증상은?
- 염증에 의한 붉은 발진과 심한 가려움증이 가장 큰 특징으로, 집먼지진드기, 꽃가루 등과 같은 알레르겐(알레르기 원인물질)에 의해서 악화됩니다.
붉은 발진과 가려움증 때문에 피부를 긁고, 긁은 부위에 상처가 생기고, 이 부위에 피부염증이 생기면 더욱 심하게 가려워져서 더 긁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.

§ 치료법은?
1) 원인 및 악화인자를 피하는 회피요법
2) 적절한 목욕과 보습제 사용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하는 피부보습
3) 의사 처방에 따라 국소 스테로이드제 사용으로 가려움과 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요법

§ 평소 관리법이 있을까요?
1) 꾸준한 치료
- 증상이 금방 좋아지지 않더라도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
2) 피부보습
- 아토피 피부염의 예방관리를 위해서는 '피부보습'이 가장 중요합니다.
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고 목욕 후 3분 이내, 하루에 3번 이상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철저히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.
3) 악화요인 피하기
- 급격한 실내온도 및 습도의 변화, 땀, 거친 재질이나 꼭 끼는 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4) 침구 세탁
- 아이들은 성인에 비해 집안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으므로 주변 환경 어디에서나 관찰되는 집먼지진드기의 서식 환경을 없애기 위해 침구를 세탁하고, 카펫은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.